이재명 경고도 무시?…"암컷이 뭔 잘못" 옹호 발언에 발칵

입력 2023-11-24 10:24   수정 2023-11-24 11:11


더불어민주당이 '설치는 암컷'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최강욱 전 민주당 의원을 두둔하는 일부 당 인사들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. 당 지도부가 당 윤리심판원도 거치지 않고 최 전 위원에게 비상 징계 처분을 내리는 등 뒷수습에 나선 상황에서, 일부 구성원들은 여전히 '뭐가 잘못이냐'며 반발해 새로운 논란을 낳고 있어서다.

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최 전 의원의 '암컷 발언'을 두둔해 새로운 논란을 낳은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해 "책임을 물을 생각"이라고 밝혔다.

그는 이날 SBS 라디오 '김태현의 정치쇼'에 출연해 남 부원장에 대한 징계 여부를 묻는 질문에 "일부 유튜브 방송에서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경우도 어떤 형태로 책임을 물을까 고민하고 있다"며 "어떠한 형태든 저는 책임을 물을 생각"이라고 말했다.

남 부원장은 전날 강성 친야 성향의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"어떻게 '조·중·동(조선·중앙·동아일보) 프레임'에 갇혀서 민주당은 매번 이렇게 우리 스스로 자기검열을 하게 만드는가"라며 최 전 의원을 징계한 것이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.

남 부원장은 최 전 의원이 발언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를 지칭한 것이라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. 그는 "그들이 원하는 프레임 속에 빠져드는 것 같다. 당에서도 이것을 왜 이렇게 확대 재생산하는지 모르겠다"며 "분명 대선후보 때 김 여사 본인이 학력 위조에 대해 사과하면서 '내조만 하겠다'고 했는데 그것이 다 거짓말이지 않았나. 지금 얼마나 많은 행보를 하고 있는가"라고 했다.

그러면서 "그 말을 왜 못하는가'라며 "그것을 빗대서 '동물농장'에 나온 상황을 설명한 것이 뭐가 그렇게 잘못됐단 말인가"라고 강조했다.

그는 송영길 전 대표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'어린놈'이라고 비난한 것에 대해서도 "그 속에 내포한 의미는 나이가 아니고 싸가지였다.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'잡범' 운운하는 법무부 장관에게 그런 말도 못 하느냐"고 말했다.

한편 남 부원장은 이날 자신의 발언이 도마 위에 오르자 사퇴 의사를 밝혔다. 그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"제가 한 발언으로 당과 국민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"며 "모든 책임을 지고 민주연구원 부원장직을 내려놓겠다"고 밝혔다.

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